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 알아보기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 알아보기

염증이란 신체의 부드러운 방어 반응으로, 외부로부터의 감염이나 손상을 막기 위해 일어납니다. 하지만 염증이 지속해서 발생하거나 과도하게 일어나면 오히려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염증수치라는 지표를 통해 염증의 정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염증수치란 혈액 속에 있는 염증 반응과 연관된 단백질의 양을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염증 반응과 연관된 단백질에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가장 대표적인 것은 C반응성 단백질CRP입니다.

CRP는 간에서 생성되며, 염증이 발생하면 혈액 속에 많이 분비됩니다. 따라서 CRP의 수치가 높으면 염증의 정도가 심하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CRP의 정상 수치는 0.5mgdL 이하입니다.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영양제와 비타민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영양제와 비타민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영양제와 비타민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영양제와 비타민은 다음과 같습니다. 레드이스트 레드이스트는 효모에 당밀을 발효시킨 것으로, 콜레스테롤 합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레드이스트는 LDL 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라이드를 낮춰줍니다. 레드이스트는 하루에 6001200mg 정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간에 문제가 있는 사람이나 임산부는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니아신 니아신은 비타민 B3의 일종으로, HDL 콜레스테롤을 높이고, LDL 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라이드를 낮춰줍니다.

니아신은 하루에 13g 정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니아신은 얼굴이나 목이 붉어지거나 따끔거리는 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하고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염증 수치 낮추는 방법 금주
염증 수치 낮추는 방법 금주

염증 수치 낮추는 방법 금주

알코올 섭취를 줄이는 것도 염증 수치를 낮추는 방법입니다. 술을 많이 마시면 간에 중성지방이 축적되고 몸에 쉽게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이를 그대로 두면 간경화로 이어지게 되는데, 과음할수록 염증이 발생하기 쉽고 살도 금방 찌게 됩니다. 금주가 힘드시면 술을 마시지 않는 기간을 두고 조금씩 줄여가야 합니다.

적절한 운동을 통해 염증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오늘 30분 이상 걷기, 조깅 등의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좋으며 최소 1주일에 3회이상은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을 싫어하시는 분들은 아이쇼핑을 하러 밖으로 나가거나, 계단을 이용하기, 버스 한 정거장 먼저 내려 걷기 등 활동을 습관화하여야합니다.

염증에 좋은 음식 마늘과 양파
염증에 좋은 음식 마늘과 양파

염증에 좋은 음식 마늘과 양파

마늘에 들어있는 아데노신 성분은 혈전을 만드는 단백질인 피브린의 활동을 방해하여 피가 막힘없이 흐르게 도와줍니다. 알리신 성분도 피의 흐름을 지원해 심장근육의 수축과 확장을 거침없이 도와줍니다. 알리신은 혈액 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고 혈전을 녹여 혈관이 좁아지는 동맥경화 예방에도 탁월합니다. 양파와 마늘의 냄새가 부담스러우면 익혀서 먹어도 좋습니다.

간수치 정상범위

간 수치는 여러가지 지표를 통해 측정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간 수치 지표 중 몇 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알라닌 아미노전이효소ALT 일반적으로 정상 범위는 남성에서는 1040 IUL, 여성에서는 735 IUL입니다. 이 지표는 간세포 손상 정도를 나타내는데 사용됩니다. 아스파타트 아미노전이효소AST 일반적으로 정상 범위는 남성에서는 1040 IUL, 여성에서는 932 IUL입니다. 이 지표도 간세포 손상을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감마 글루타밀 전이효소GGT 일반적으로 정상 범위는 남성에서는 948 IUL, 여성에서는 532 IUL입니다. 이 지표는 간의 담도 기능과 관련이 있습니다. 알칼리 포스파타아제(ALP): 일반적으로 정상 범위는 30~120 IU/L입니다. 이 지표는 간과 담도의 기능을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수치가 너무 낮아도 안 좋은가?

이는 반대로 저요산혈증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요 딱히 이 부분이 단점은 아닙니다. 다른 질환이 있어서 해당 수치가 낮게 나오는 이유가 될 수 있다고 해서 이를 조심해야 합니다. 콩팥의 기능 이상으로 인해 너무 많은 요산을 배출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신장 질환으로 인해 나타나는 경우일 수 있어서 해당 질환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또한 갑상선 항진증이나 혈액 질환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죠. 원인이 되는 질환으로 인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그 원인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영양제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영양제와 비타민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염증 수치 낮추는 방법

알코올 섭취를 줄이는 것도 염증 수치를 낮추는 방법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염증에 좋은 음식 마늘과

마늘에 들어있는 아데노신 성분은 혈전을 만드는 단백질인 피브린의 활동을 방해하여 피가 막힘없이 흐르게 도와줍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