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M3 혼합 알카나 하이브리드로 먼저 살펴보기

XM3 혼합 알카나 하이브리드로 먼저 살펴보기

RAV4 HYBRID GOOD1. 최고의 연비 하이브리드차를 최초로 만들어낸 도요타. 현재도 혼합 기술만큼은 최고 입니다. 2. 잔고장 없는 내구성 도요타가 잔고장 안난다는것도 여기저기 귀에 딱지가 지도록 들었습니다. 3. 2종 친환경차 그나마 친환경이라는 자기위안4.전 지구 판매량 1위 suv 북미의 역활이 크지만, 그만큼 인증된 차라는 점 BAD1. OLD 한 실내 디자인 거의 90년대 차라고 해도 믿을만한 너무 너무 옛날의 디자인2. 미흡한 옵션 국내차에는 모닝도 있는 통풍시트도 없을정도의 빈약한 옵션3. 일본차 일본차를 사면서 사실 1도 남의 눈치를 안볼순 없죠. 제품명 다.


imgCaption0
르노삼성은 은근히 빨랐다.

르노삼성은 은근히 빨랐다.

sm5 1.6 tce나 sm6 tce300처럼 속도가 빠르다는게 아닙니다. 르노삼성이라는 브랜드를 떠올려보시면 꽤나 보수적인 이미지를 떠올리시는 분들이 많으실겁니다. 뭔가 풀체인지 모델을 내놓는 기간도 길고, 더디고 그런 느낌이 강하죠. 하지만 요소요소를 살펴보시면 르노삼성이 오히려 굉장히 빠르게 출시한 것들이 많습니다. 몇 가지 예를들어 보겠습니다. 가솔린 직분사 엔진GDi가 인기를 끌며 최고출력 숫자를 두고 경쟁하던 시절에 SM3에 갑자기 듀얼 인젠터를 넣고 변속기를 CVT로 바꾸면서 출력을 버리고 고연비를 택했습니다.

이후에 현대의 준중형도 출력을 낮추고 변속기도 자동변속기에서 IVT라는 이름을 단 CVT로 전환하였고 지금 판매되는 베뉴, 아반떼CN7에 이런 파워트레인이 그대로 적용되었습니다.

르노 알카나ARKANA는?

알카나는 XM3의 해외 판매 모델 번호 입니다. 트림이 다르기 때문에 다른 차량이다라고 주장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솔직히 제 눈엔 그냥 동일한 차량입니다. 그냥 등급 표기법이 해외는 최고 출력으로, 국내에서는 최대토크로 해야하는 정도의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예전에 국내에 XM3가 공개되기 전 해외에서 먼저 알카나로 판매하고 있는 내용을 가지고 XM3가 어떠한 방식으로 나오게 될지 정리한 포스팅이 있는데요. 이번에도 비슷하게 영국 르노에서 먼저 판매를 시작한 알카나 혼합 모델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예측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외 판매 중인 XM3 혼합 모델 기본 사양

아직 국내에서 판매 중인 차량이 아니고 대부분의 사양이 해외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XM3가 “아르카나”라는 이름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혼합 모델의 구체적인 이름은 르노 뉴 아르카나 ETECH입니다. 르노 뉴 아르카나 E-TECH는 1.6 가솔린 엔진과 1.2kWh 리튬이온 배터리와 2개의 전기모터가 결합되어 있습니다. 뉴 아르카나 ETECH는 해외 기준 최대 24.4Kml 연비를 보여주며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111gKm입니다.

해외 기준으로 24.4Kml이지만, 연비가 20Kml를 넘는 수준이면 꽤 좋은 연비입니다. 변속기는 도그 클러치동력손실 없이 동력을 붙일 수 있는 클러치를 사용하여 높은 동력효율을 보여줍니다.

3 마일드 하이브리드

마일드 하이브리드라는 것이 있었으나 이는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1.3리터 가솔린 터보 모델과 거의 흡사하나 제동 시 전력을 만들어 내고 저장한 뒤 엔진 가속이 필요한 상황이나 ISG 경우에서 도움을 주려는 수준으로 작동합니다. 다만 풀 하이브리드와 같이 전기 모드를 지원하지는 않고 차량 연비 개선에 도움을 주려는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참고해서 배터리는 12v 배터리를 사용하게 됩니다. 최고출력은 140hp이고 7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가 들어가는데, 국내 현시점의 xm3의 최고출력이 152ps149hp이니 연비 향상을 위해서 약간 디튠되어 나오지 않을까 합니다.

062mph0100kmh는 9.8초로 xm3의 8.8초와 비교하면 연비를 위해 약간 희생되지 않을까 싶지만 이 정도면 실생활에서는 크게 불편함은 없어보입니다. 가속력보다. 패달 반응이 처음 해결되는게 맞다고 봅니다.

어떤 모델이 출시될까?

뭐 이미 르노삼성 내부적으로 정해졌을테니 이런 가정이 무방하겠지만 그래도 한 번 예측을 해보자고요. 가장 좋은 시나리오는 두 종류 모두 출시되어 소비자의 선택권이 넓어진다는 것이겠습니다. 하지만 어차피 수출 주력 모델인지라 두 가지 선택권을 모두 주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이곳에서 다시 xm3의 발매 초기로 돌아가서 생각해봅시다. xm3는 확실히 쿠페형 스타일의 suv라는 점도 특징이었지만 뭐니뭐니해도 풀옵션을 해도 3천만원에 구입할 수 있다는 가성비로 무장했던 모델이며 이런 주홍글씨는 쉽게 떨쳐내기가 어려울 것 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르노삼성은 은근히 빨랐다.

sm5 1.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르노 알카나ARKANA는?

알카나는 XM3의 해외 판매 모델 번호 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해외 판매 중인 XM3 혼합 모델 기본

아직 국내에서 판매 중인 차량이 아니고 대부분의 사양이 해외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