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 본인부담상한제 초과 의료비 환급금 신청방법 대상자 조회

국민건강보험 본인부담상한제 초과 의료비 환급금 신청방법 대상자 조회

건강보험료나 세금을 내는 국민이라면 많게들모르고 지나치는 환급금 종류 중에서 국민건강 보험 미지급 환급금에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무래도 젊은 층보다는 병원을 다닐 일이 좀 더 많은 연령층이 높은 어머님 아버지 연세 때의 분들이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글을 한번 읽어보시고 입원한 적이 있거나 병원 치료를 받은 적이 다수 있다면 한 번쯤은 조회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건강보험료 이중 납부하였거나 공단의 착오로 금액이 잘못 납부가 된 경우, 보험료의 소급조정 등의 이유로 납부자에게 반환될 금액이 생긴것입니다.

등등 징수금 환급금, 보험료 체납 사전급여제한 해제 공단부담금 환급, 약품비 본인 일부 부담 차액 지원금, 본인부담금 환급금 등이 있습니다.


imgCaption0
미지급 환급금 조회신청방법

미지급 환급금 조회신청방법

국민건강보험 미 지금 환급금을 신청하는 방법은 기본적으로 PC를 이용한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에 들어가서 신청하거나 국민건강보험 앱을 다운로드하여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두 방법 다. 개인 공동 인증서공인인증서가 필요한데 핸드폰에 공동 인증서를 옮기는 게 어렵거나 번거로우신 분들은 PC로 하시는 방법이 훨씬 간단합니다.

은행 금융인증서,공동인증서 없으시면 보시면 됩니다.

범용인증서는 4400원이 들어가니 일반 인증서로 선택하고 받으시면 됩니다.

본인부담액 상한제란?

건강보험 본인일부부담금 총액이 본인부담 상한액을 초과한 경우에 초과금액을 공단에서 부담해주는 제도입니다. 상한제는 두 가지 방안으로 분류가 되는데, 사전급여와 사후환급 방법입니다. 첫번째로 사전급여 방법은 연간 스스로가 부담한 건강보험 본인 일부 부담금 총액이 최고 상한액을 초과할 경우 요양기관병원이나 약국이 환자에게 그 금액을 받지 않고 공단에 청구하여 지급받는 방법입니다. 두 번째로 사후환급 방법은 최고상한액을 초과한 금액을 스스로가 부담했을 경우 공단에서 확인한 후에 다시 진료자에게 돌려주는 방법입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진료받은 사람이 본인 명의의 예금계좌로 신청을 하셔야 하고, 치매나 군입대 등의 부득정 사정으로 직계가족의 예금계좌로 신청을 해야 하는 경우 진단서나 소견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금액

현재 의료비 본인부담상한액을 초과하여 의료비를 지출한 187만명에게 총 2조 5천억을 돌려줄 예정이고, 1인 최대 132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부담금이 본인부담상한액 최고금액인 598만원을 초과한 사람에게는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지급 대상 확정 전이라고 하더라도 초과금 지급이 시급한 약3만명에게는 1,644억원을 이미 제공한 바가 있습니다.

고소득층에 날아든 케어 청구서10분위 의료비 환급금 대폭 줄어든다

연합뉴스서울경제보건복지부가 소득 상위 1010분위 계층의 건강보험 본인 부담 상한액을 지난해 598만 원에서 올해 1014만 원으로 70 가까운 곳에서 올립니다. 이에 따라 월 24만 원 이상 건강보험료 납부하는 고소득고액 자산가들 가운데 일부분은 올해부터 건강보험 적용 항목으로 지급하는 의료비 환급금이 대폭 줄어들게 됩니다. 건보 보장성 강화 정책인 문재인케어 등으로 고갈될 위기에 처한 재정 건전성 개선을 위해 고소득고액 자산가들에게 추가 부담을 지우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옵니다.

11일 건보공단에 의하면 올해 10분위 건보 본인 부담 상한액을 지난해 598만 원에서 1014만 원으로 69.6 인상하는 방안이 추진됩니다. 10분위는 2021년 기준 지역 가입자의 경우 월 24만 6970원, 직장 가입자는 월 23만 5970원을 초과해 내는 사람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미지급 환급금 조회신청방법

국민건강보험 미 지금 환급금을 신청하는 방법은 기본적으로 PC를 이용한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에 들어가서 신청하거나 국민건강보험 앱을 다운로드하여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본인부담액 상한제란?

건강보험 본인일부부담금 총액이 본인부담 상한액을 초과한 경우에 초과금액을 공단에서 부담해주는 제도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금액

현재 의료비 본인부담상한액을 초과하여 의료비를 지출한 187만명에게 총 2조 5천억을 돌려줄 예정이고, 1인 최대 132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