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설비 유지관리자 1) 경력신고 및 산정 시 필요 신분증 2)필요 준비물

기계설비 유지관리자 1) 경력신고 및 산정 시 필요 신분증 2)필요 준비물

2021년 초부터 각 관할 시청 건축과나 도시계획과로 부터 기계설비 유지관리자를 선임하라는 공문이 온 나라 사옥을 보유한 회사에 뿌려졌습니다. 기계설비법이 시행되고 실제 적용되기 시작한것이죠. 뿐만 아니라, 건축물의 규모에 그러니까 꽤나 어려운 조건으로 자격증을 소지한 사람만 선임하는것이 원칙이며, 그나마 기존에 해당 업무를 수행하던 사람이 있었다면 최대 5년간의 유예를 해 줄 뿐이었습니다. 그 기간 사이에 자격증을 소지한 사람을 채용하거나 기존 업무처리 담당자를 자격 소지자로 만들어 내야만 합니다.

물론 후자의 경우를 위해 교육과 자격 부여 기준을 21년 하반기까지 만들겠다고 했지만 현재까지 공지된 정보를 봐서는 아직 분명한 자격 부여 제도가 없는 상태로 보입니다.


건축물 규모별 기계설비유지관리자 선임기준
건축물 규모별 기계설비유지관리자 선임기준


건축물 규모별 기계설비유지관리자 선임기준

건축물의 규모가 6만 제곱미터 이상이거나 3천 세대 이상 공동주택이라면 책임(특급) 유지관리자 1명과 도움 유지관리자 1명을 선임해야 합니다. 연명적 3만 제곱미터 이상 6만 제곱미터 미만의 건축물이나 2천 세대 이상 3천 세대 미만의 공동주택이라면 책입(고급) 유지관리자 1명과 도움 유지관리자 2명을 선임해야 합니다. 게다가 연 1만 5천 제곱미터 이상 3만 제곱미터 미만의 건축물이나 1천 세대 이상 2천세대 미만의 공동주택에는 도움 유지관리자 없이 책임(중급)유지관리자 한명만 선임하면 됩니다.

연 1만 제곱미터 이상 1만 5천 제곱미터 미만이거나 500세대 이상 1천세대 미만의 공동주택, 300세대 이상 500세대 미만의 중앙난방을 하는 공동주택은 책임(초급) 유지관리자 1명만 선임하면 됩니다.

접수절차
접수절차

접수절차

종합적인 절차는 온라인 접수와 방문 접수 모두 어렵지 않은데요. 가장 중요한 부분이 아무래도 경력신고에 필요한 준비물/서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사실 해당 준비물/서류만 작성 및 준비된다면 경력신고 자체는 힘들고 오래 걸리진 않습니다. 기계설비유지관리자 경력신고 준비물은 아래와 같습니다. 대한기계설비협회에서 제공하는 양식을 사용해야하는 문서는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하셔서 작성 및 사용하시면 됩니다. (문서 다운로드 링크) 왠만하면 경력신고, 선임 전 미리 준비해두시는게 좋습니다.

기계설비유지관리자 자격은 기술사는 경력과 관계없이 자격이 주어지고 나머지 자격증들은 유지관리등급에 따라 경력이 필요합니다. 해당표는 아래와 같다. 현재 임시기계설비유지관리자로 선임되어 있는 분이나 이쪽 분야에 경력이 있으신 분들은 해당 자격증을 취득해놓으시면 향후 더 많은 수요가 있을 예정이니 참 쓸모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도 해당자격자들을 탐색하는 곳이 많은데 앞으로는 더 많아 질것으로 예상됩니다. 더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 대한기계설비협회에서 확인해보세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찬성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