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법인 인감증명서 발급 방법 주민센터, 인터넷발급, 무인발급기위임장 작성방법

개인 법인 인감증명서 발급 방법 주민센터, 인터넷발급, 무인발급기위임장 작성방법

부동산 거래, 자동차 매매 등 거액이 오가는 거래나 치명적인 계약에 필요한 서류 중 하나인 인감증명서입니다. 또한 거액이 드는 대출을 하기 위해서 인감증명서를 갖고 오라고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필요한 서류이니 고생하지 않고 일제히 처리하는 게 중요합니다. 인감증명서에 대해 궁금한 사항들이 많은데 인감증명서 등록을 할 때 어느 곳으로 가야하는 지 또한 등록 후 발급받을 시에는 과연 인터넷 발급을 받을 수 있는지를 이 글을 통해 확인 해보자. 인감증명서는 이름 그대로 행정청에 신고한 인감과 동일하다는 사실을 증명하기 위한 문서입니다.

쉽게 말해, 읍면동 주민센터, 지자체 같은 관공서에 본인 소유의 도장을 등록해두고 본인의 진위 여부를 확인하거나 증명할 일이 있을 때 활용하는 서류입니다.


인감증명서 발급
인감증명서 발급

인감증명서 발급

인감증명서를 발급하는 기관은 시장, 도지사, 시장, 군수, 구청장이나 읍, 면, 동장 혹은 출장소인데요. 그런데요 만약 자신이 인감을 등록하지 않았다면 본인의 인감과 신분증을 갖고 주민센터에 가서 등록한 다음 발급이 가능합니다.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을 때는 본인이나 대리인이 가능한데요. 대리인은 발급기관에 별도로 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미성년자는 법정대리인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을 때 주의할 점은 인감증명서는 무인민원발급기에서는 발급받을 수 없습니다.

옛날에는 직접 인감도장을 지참하여야했지만 최근에는 전산화가 잘 되어 있어서 신분증만 있다면야 바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인감증명서 준비물
인감증명서 준비물

인감증명서 준비물

신분증과 인감은 도장이 꼭 필요합니다. 도장인 경우 가로 세로 크기가 하나하나씩 730m의 규격안에 들어와야 인감으로 등록이 가능하며, 시간이 지나면 변형이 심한 고무재질의 인감도 사용이 되지 않으니, 도장 나무로 제작하길 바란다. 발급수수료 600원을 내면 발급이 가능합니다. 스스로가 직접 방문하기 어렵다면 대리인이 방문하여 발급받을 수도 있는데, 이때에는 본인의 신분증, 대리인의 신분증, 위임자의 도장이 날인된 위임장을 지참하여야 합니다.

인감증명서 대리인 발급방법

인감증명서가 동사무소에 등록되어 있다면야 나의 인감증명서를 대리인이 발급이 가능한데요. 여기서 대리인이 동사무소를 방문할 때 갖고 가야 할 서류는 바로 위임자에게 받은 위임장입니다. 대리인은 본인의 신분증과 위임장을 지참해서 동사무소를 방문하면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아래 위임장 데이터를 남겨놓을 테니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인감증명서의 문제점

만약 신고한 인감을 분실하는 경우 다른 변경 신고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있습니다.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으려면 사전에 인감을 신고해야 합니다. 이같이 인감증명제도의 불편함과 더불어 인감증명서의 위변조나 부정 발급 등에 대한 문제점도 불거져 정부는 인감도장을 서명으로 바꾸는 본인서명사실확인제를 2012년 12월부터 도입했습니다. 본인서명사실 확인서는 인감증명서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의 경우 인감증명서와는 달리 인감을 사전에 신고할 필요가 없어 필요할 때 신분증만 있다면야 전국 주민센터행정복지센터에서 언제나 발급 가능하다는 혜택이 있습니다.

또한 인감증명서가 대리인 발급이 가능한 것과 달리 본인 발급만 가능합니다. 따라서, 약간의 불편함도 있지만 과거 인감증명제도 하에서의 대리 발급 악용과 같은 문제가 생길 일이 없습니다.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여부

그렇다면 인감증명서는 인터넷을 통해 발급이 가능할까요? 정답은 절대 불가입니다. 인감증명서는 재산상의 거대한 손해를 입힐 수도 있고 악용되는 사례들이 많기 때문에 일반적인 민원서류는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발급이 가능하지만 인감증명서는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스스로가 당장 필요할 경우 반드시 주민센터에 방문하여야 하는데요. 서류의 경중에 따라서 원격으로 뽑는 게 가능한지의 유무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인감증명서 발급은 내가 등록했던 인감이 본인 것으로 증명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전에 등록해놓은 게 있어야지만 발급이 가능하고 신분증만 있다면야 절차는 간단하니 손쉽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인감증명서 등록 및 발급

인감증명서를 처음 등록시에는 관할 주민센터 및 구청을 가야합니다. 만들고 난 후에는 다른 주민센터에서도 발급이 되지만, 초기에는 꼭 관할 주민센터를 가야해야만 되는 것을 잊지 말아주세요. 또한, 만약 이사등으로 소재지가 변경 되었을 경우 관할 주민센터에서 인감증명서 변경을 하여해야만 되는 점도 기억하길 바란다. 다른 주민등록초본, 등본, 건축물대장들은 인터넷에서 거의 모든 출력이 가능하나, 인감증명서인 경우 인터넷에서는 발급이 안되면 또한 주민센터에 있는 무인출력기에서도 불가하니 주민센터 직원에게 문의해서 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인감증명서 발급

인감증명서를 발급하는 기관은 시장, 도지사, 시장, 군수, 구청장이나 읍, 면, 동장 혹은 출장소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감증명서 준비물

신분증과 인감은 도장이 꼭 필요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감증명서 대리인 발급방법

인감증명서가 동사무소에 등록되어 있다면야 나의 인감증명서를 대리인이 발급이 가능한데요.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