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농양 원인, 증상, 검사, 치료, 수술, 시술, 재발, 완치, 합병증, 패혈증

간농양 원인, 증상, 검사, 치료, 수술, 시술, 재발, 완치, 합병증, 패혈증

간암은 우리나라 암 사망률 2위인 무서운 질병입니다. 하지만 최근 연구겨로 가에 의하면 초기에 발견하면 완치될 확률이 70 이상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암에 관하여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간암은 간세포hepatocyte에서 기요구하는 악성 종양을 말합니다. 간 자체에서 발생하거나 다른 장기에서 전이되어 발생하기도 합니다. 주로 B형 간염 바이러스 간염자에게서 많이 발병하며, C형 간염 바이러스나 알코올성 지방간 등 만성간염 환자에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비만, 당뇨, 고지혈증 등 대사증후군과도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간암초기증상으로는 오른쪽 윗배 통증, 덩어리 만져짐, 복부팽만감, 체중감소, 심한 피로감 등이 있습니다.


간암의 증상 진단방법
간암의 증상 진단방법

간암의 증상 진단방법

많은 경우에 조직검사 없이 영상검사와 혈액검사종양표지자 검사로 진단하고, 이것만으로 진단이 되지 않는 경우에나 조직검사를 합니다.

복부 초음파검사와 알파태아단백검사(AFP : alpha-fetoprotein)에 따라 암으로 의심된다면 CT, MRI 간세포특이조영제를 이용한 MRI를 시행하여 암에 기반한 소견을 보일 경우 간암 확진을 하게 됩니다.

간암의 치료
간암의 치료

간암의 치료

간절제술간절제술은 완치를 목표로 할 때 근간이 되는 치료법입니다. 종양의 절제가 가능하면서 간경변증이 없거나 그 정도가 심하지 않아 간 기능이 충분하다고 판단될 때 이 방법을 최우선으로 고려합니다. 국소 치료술 고주파 열치료술과 에탄올 주입술 국소 치료술로는 초음파 등의 영상검사로 종양의 위치를 파악한 후 전류가 흐르는 바늘을 찔러 넣고 열을 가해 종양을 괴사시키는 고주파 열치료술 RFA과, 전류 대신 에탄올을 넣어 치료하는 경피적 에탄올 주입술PEIT이 있습니다.

이런 요법들은 종양이 하나만 있고 5cm 이하이거나, 3개 이하이면서 모두 3cm 이하일 경우에 주로 시행됩니다. 작은 간암의 치료에서는 수술에 필적하는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어서 널리 쓰입니다.

건강보조식품 먹어도 될까?
건강보조식품 먹어도 될까?

건강보조식품 먹어도 될까?

유방암 환자뿐만 아니라 많은 암 환자분들이 가장 궁금해하시는 부분입니다. 바로 건강보조식품을 섭취해도 되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유방암 환자분들은 주로 차가버섯과 상황버섯 달인 물을 궁금해하십니다. 항호르몬제 및 또 다른 처방약을 매일같이 지속해서 복용하는 경우에 간이 활동을 많이 하게 됩니다. 여기에다. 건강보조식품을 추가해서 먹으면 간에 부담이 증가하게 됩니다. 항호르몬 치료에 관하여 궁금하신 분들은 위에 링크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평상시에는 문제가 되지 않는 건강보조식품들이 아주 위험해질 수가 있습니다. 만약 복용 시에는 의료진과 상의를 충분히 하신 다음에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암의 추적 검사

안타깝지만 유방암에서의 완치 판정은 상당히 어렵습니다. 유방암은 재발과 전이가 늘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계속적인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추적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앞서 말씀을 드렸지만, 유방암의 생물학적 타입이 여러 가지 있으며, 그에 따라 치료 방법과 예후가 다르게 나타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추적검사의 기간과 검사 방법 또한 차이가 존재합니다. 대략 양측 유방과 유방 주변의 림프절 폐, 간, 뼈 등을 살펴봅니다.

치료의 부작용

간 절제 수술 후 간은 다른 장기와 달리 재생력이 있어서 정상인은 80의 간을 절제해도 남은 부분이 재생하여 간의 기능이 회복됩니다. 재생기간이 끝나면 환자는 건강한 생활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일부의 경우 회복기간 중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흔한 합병증으로는 창상 부위의 감염이나 출혈, 일시적인 담즙유출, 황달, 복수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 적절한 약물치료나 간단한 시술 등으로 쉽게 회복됩니다. 상당수의 간암 환자는 간 기능이 이미 심하게 저하되어 수술 후에도 회복되지 못하고 더 떨어질 수 있습니다.

간 이식 수술 후 이식 후의 감염은 생명을 위협하는 가장 미심쩍은 합병증입니다. 감염의 대부분은 수술 후 1개월 이내에 발생합니다. 이 시기는 이식 장기에 대한 거부반응이 많이 일어나는 때이자 그에 대처하는 최고 강도의 면역억제요법이 시행되는 때이기도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간암의 증상 진단방법

많은 경우에 조직검사 없이 영상검사와 혈액검사종양표지자 검사로 진단하고, 이것만으로 진단이 되지 않는 경우에나 조직검사를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간암의 치료

간절제술간절제술은 완치를 목표로 할 때 근간이 되는 치료법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건강보조식품 먹어도 될까?

유방암 환자뿐만 아니라 많은 암 환자분들이 가장 궁금해하시는 부분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