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개인사업자 등록 방법 및 장약점 정리, 공무원 개인사업자등록, 공기업 개인사업자 등록 가능여부 정리

직장인 개인사업자 등록 방법 및 장약점 정리, 공무원 개인사업자등록, 공기업 개인사업자 등록 가능여부 정리

햇살론 뱅크라고 들어보셨나요? 햇살론 뱅크는 저소득 아니면 저신용자분들을 위하여 정부 정책으로 출시된 금융상품입니다. 햇살론 뱅크의 지원대상과 자격요건, 이자율 및 신청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햇살론뱅크는 정책 서민금융상품을 이용했던 분들이 부채나 신용도가 개선된 경우에 시중 은행권에 안착할 수 있도록 돕는 상품입니다.


사업자 등록한 것을 회사에서 알 수 있을까?
사업자 등록한 것을 회사에서 알 수 있을까?

사업자 등록한 것을 회사에서 알 수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면 직원이 없는 사업자의 경우는 회사에서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우리가 사업자 등록이 되어있더라도 4대 보험은 소속 직장에서 근로보험으로 납부하기 때문에 알 수가 없습니다.

반면에 직원이 있는 사업자 경우 사업장이 두 개가 중복이 되면 소득에 따라 국민연금을 나누어 납부를 해야 하기 때문에 해당 회사에서 국민연금 변동액을 보고 인지할 수도 있습니다.

직원을 1명이상 고용한 경우 건강보험,국민연금
직원을 1명이상 고용한 경우 건강보험,국민연금

직원을 1명이상 고용한 경우 건강보험,국민연금

일을 혼자서 이끌어가는 경우 지역가입자 자격으로 유지가 됩니다. 직장을 다니면서 일을 하는 경우에는, 직장가입자격이 우선이 됩니다. 그러나 직원을 고용할 경우 변동사항이 생깁니다. 1명이상 직원을 두는 경우 내가 운영하고 있는 사업장에 대한 국민연금을 따로 가입해야 합니다. 이제는 건강보험 국민연금 모두 지역가입자에서 직장가입자로 전환되는 것이죠. 한 눈에 보기 쉽게 표를 한 번 볼까요?

2022년 7월 부터는 사업이윤 2000만 원 이상 발생 시 건강보험료 추가 납부 직장에 다니는 개인 사업자는 세금 신고 어떠한 방식으로 하나요?회사만 다닐 때는 회사에서 연말정산만 신경쓰면 됐었습니다.

부가가치세와 4대 보험

그리고 부가가치세와 4대 보험 관련도별도로 챙기셔야 합니다. 먼저 4대 보험 같은 경우는 직원고용이 없는 사업자와 직원고용이 있는 사업자로 나누어집니다. 직원고용이 없는 사업자는 총소득액이 3,400만 원 미만일 경우는 직장의 4대 보험만 납부하시면 됩니다. 이건 회사에서 알아서 해주니 신경 쓸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총소득액이 3,400만 원 이상일 경우는 건강보험은 추가적으로 책정이 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직원고용이 1명이라도 있는 사업자는 고용보험과 산재보험은 다니는 회사에서 납부하면 되고, 건강보험과 국민연금은 양쪽에서 납부해야 합니다.

부가가치세는 연소득 8,000만 원 이하의 간이사업자부동산임대업자나 과세유흥업은 4,800만 원 이하의 경우 1월에 신고하면 되고, 일반 사업자는 1월과 7월에 두 번 부가가치세를 신고하면 됩니다.

햇살론 뱅크 금리 및 혜택

이자율 연 3.28.7 2022년 8월 말 금리 기준으로 은행과 이용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햇살론 뱅크 협약 은행별로 금리의 차이가 있으며 대상자는 연 4.110.7 금리 수준보증료율 포함을 부담합니다. 서민금융진흥원이 90 보장 제공, 보증료율0.92 은행별로 자율적으로 성실상환자 우대금리 등을 추가 지원할 예정입니다.

노란우산제도

노란우산제도는 중소벤처기업부의 감독과 비영리법인 중소기업중앙회가 함께 운영하고 있는 제도로 개인사업자의 폐업, 사망과 같은 예측할 수 없는 지적 능력에 대하여 퇴직금을 제공합니다. 압류, 양도가 금지되어있어 안전하며 근로자는 최소한의 생활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함께 진행하여 해마다 최대 500만원의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어 절세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생활안정과 함께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수입이 일정하지 않은 소상공인이라면 해당 제도를 잘 활용해 보는 것도 좋은 선택이겠습니다.

또한 공제부금이 연체되지 않았다면 공제계약으로 대출까지 받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상 소상공인 절세 방법 4가지에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일을 하다보시면 세금이 만만치가 않은데 이러한 절세 방식으로 지출을 줄여보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직장인 개인사업자 등록 방법 및 장약점 정리, 공무원 개인사업자등록, 공기업 개인사업자 등록 가능여부 정리 관하여 소개해드렸습니다. 제가 위에 말씀드렸던 직장인 개인사업자등록을 가지고 추가적인 상황에 대해서는 국세청, 건강 및 연금보험공단 3곳에 크로스로 체킹을 하시면 특정 업종이나 개인의 상황에 맞는 답변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현실 저도 전화를 해서 문의를 해보시면 자기가 담당하는 영역에 대해서만 알지 다른 기관에 대해서는 전혀 알지 못한다고 해서 처음에 어떠한 방식으로 할지 데이터를 찾는데 한참 고생 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언급했던 기준은 그때에 따라 변할 수 있어요. 보니 꼭 다시 점검은 해 보시기 바랍니다. 제가 이야기한 정보를 통해 투잡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사업자 등록한 것을 회사에서 알 수

결론부터 말하면 직원이 없는 사업자의 경우는 회사에서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직원을 1명이상 고용한 경우

일을 혼자서 이끌어가는 경우 지역가입자 자격으로 유지가 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부가가치세와 4대 보험

그리고 부가가치세와 4대 보험 관련도별도로 챙기셔야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