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등 날개뼈 주변 통증 원인 증상을 확인하세요

오른쪽 등 날개뼈 주변 통증 원인 증상을 확인하세요

CONTENTS 척추 관련성 질환허리디스크목 디스크비척추 관련성 질환 왼쪽 등 날개뼈아래 통증 원인 첫 번째 척추 주위에 우리의 신체를 구성하고 있는 위장과 간, 대장, 소장, 담낭, 췌장, 신장 및 비뇨기관 그리고 대동맥 등 많은 장기가 있습니다. 이 장기들에 문제가 나타나는 경우에 역시 허리디스크와 비슷한 등 고통이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이와 비슷한 등 통증을 나타내는 질환으론 척추 관련성 질환 및 비척추 관련성 질환으로 구분합니다. 척추 관련성 질환은 척추골절과 척추종양, 척수종양, 척추염골수염 그리고 척추결핵 등이 있으며, 비척추 관련성 질환은 소화기관에 궤양의 증상이 있는 경우, 신장 혹은 비뇨 생식기관에 염증 혹은 결석이 있는 경우, 담낭이나 췌장 부분에 이상이 있는 경우, 혹은 대동맥박리증이 있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상완이두근 건염
상완이두근 건염

상완이두근 건염

건염이라는 것은 힘줄의 염증을 가르키는 말인데요. 상완이두근 부위의 힘줄 염증을 의미합니다. 상완이두근은 단순하게는 이두박근이라고 이해하시면 되며, 그 이두박근 중 장두바깥쪽을 의미합니다. 팔을 헤어 위로 반복적으로 들어 올리는 경우 건염이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건염이 발생하게 되면 어깨 관절 앞쪽 부분에 만성적인 고통이 느껴지게 됩니다.

늑간신경통
늑간신경통

늑간신경통

늑간신경통이라는 용어도 생소하실텐데요. 늑간이라는 것은 갈비뼈 사이를 의미합니다. 늑간신경통이란 늑골과 늑골 사이에 있는 신경이 손상되거나 염증으로 인해 생겨나는 신경 통증을 말합니다. 늑간은 앞쪽에 있다고 해서 등쪽 통증과는 관련이 없어보이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신경을 따라 가슴, 옆구리, 등, 흉부와 관련이 있다고 해서 오른쪽 등뒤 날개뼈 아래 통증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통증의 유형은 콕콕 찌르거나 전기가 찌르는 것처럼 찌릿하거나 심해진다면 살짝만 만져도 고통이 발생하죠. 숨을 깊게 들이 마실때, 흉곽을 움직일 때, 기침할 때 고통이 증가하기도 합니다.

근막통증증후군

근막이라고 하는 것은 근육을 둘러싼 얇은 막을 의미합니다. 흔히 헬스장 같은 곳을 가서 폼롤러나 마사지 받을 때 근막을 풀어준다고 얘기하는 부위가 이 곳입니다. 근막은 갑작스런 스트레스 혹은 긴장상태가 되면 조직 손상, 세포 내 칼슘 농도 조절에 이상이 생깁니다. 다시 말해 근육 다발이 두꺼워지고 단축되어 고통이 생겨나는 것인데요. 근막통증증후군은 주변 부위로 퍼지는 연관통이 특징적인 질환입니다. 때문에 목과 어깨, 오른쪽 날개뼈 통증까지 이어질 수 있는 것이죠. 대게 잘못된 자세나 긴장, 스트레스로 인해서 근막통증증후군이 발생하곤 합니다.

이 근막통증증후군이 오른쪽 날개뼈 통증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고통이 만성화 되기 전에 스트레칭을 통해 긴장도를 풀어주거나 급하게 병원에 내원하시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오십견은 어깨를 다친 적이 없음에도 어깨가 아프고 운동이 제한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어깨관절을 둘러싼 조직에 염증이 생기고, 달라붙어서 잘 움직여지지 않는데요. 때문에 가동범위에 제한이 생기게 되고, 고통이 발생하게 됩니다. 어깨는 등뒤 날개뼈와 연결이 되어 있다고 해서 오른쪽 오십견이라면 오른쪽 등뒤 아래 날개뼈 통증, 왼쪽이라면 왼쪽 날개뼈 고통이 발생하게 되겠죠. 초기에 아픈 시기에는 휴식이 필요하지만 이 시기가 지나면 어깨 통증을 심하게 유발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체적으로 어깨 관절 운동을 시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목 디스크

왼쪽 등 날개뼈아래 통증 원인 세 번째 오른쪽, 왼쪽 등 날개뼈 통증극하근 통증의 원인 중 하나인 목디스크는 외상으로 발생하기도 하지만 대개 4050대의 중장년에 많이 생겨나는 퇴행성 질환입니다. 최근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오랜 시간 잘못된 자세로 활용하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2030대 젊은 층에서도 발생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목에 자주 담이 결리거나 담이 걸리더라도 12일 만에 시원하게 풀리지 않고, 12주 이상 안절부절한 증상이 지속된다면 의심해봐야 합니다.

비척추 관련성 질환

왼쪽 등 날개뼈아래 통증 원인 네 번째 비척추 관련성 질환인 경우, 위 혹은 십이지장 궤양인 경우 허리보다. 살짝 위쪽에 깊숙한 부분의 통증 형태로 나타납니다. 주로 새벽이나 식사 이후 2시간 뒤에 증상이 발생하고, 담배나 술 등 자극적인 음식에 의하여 심해지고, 위장약 복용 시에 호전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신장, 비뇨기관의 결석이나 염증성인 경우 고통이 아주 날카롭고 손바닥으로 등을 때려보시면 고통이 심각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대동맥 박리 증인 경우엔 통증의 정도가 깜짝 놀랄 정도로 무척 심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함께 보시면 좋은 글 이상 왼쪽 등 날개뼈아래 통증 원인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상완이두근 건염

건염이라는 것은 힘줄의 염증을 가르키는 말인데요.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늑간신경통

늑간신경통이라는 용어도 생소하실텐데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근막통증증후군

근막이라고 하는 것은 근육을 둘러싼 얇은 막을 의미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