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방세동과 승모판막협착증 수술방법 (EBS 명의)

심방세동과 승모판막협착증 수술방법 (EBS 명의)

고혈압 명의로 알려진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심혈관센터 박창규 교수님입니다. 심혈관센터순환기 고혈압, 협심증, 고지혈증 고혈압클리닉 관련센터심혈관센터 고혈압, 협심증, 고지혈증 고혈압, 심혈관계, 동맥경화 고혈압, 흉통, 이상지질혈증 1985 .02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학사 1988 .08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 1995 .02 고려대학교 의과대학원 내과학 박사 캐나다.


imgCaption0
LDL수치란

LDL수치란

고지혈증은 고혈압, 당뇨와 함께 한국인의 3대 질병으로 불리고 있는데요. 2020년 기준 성인 4명 중 1명은 고지혈증을 앓고 있을 만큼 흔한 질병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직접 자신의 수치를 재보기도 할 만큼 환자들에게 친근한 혈압이나 당 수치와는 다르게 고지혈증을 유발하는 수치에 대해서는 환자 대부분이 잘 알지 못한다고 하는데요. LDL 콜레스테롤이 바로 고지혈증을 유발하는 주범이라고 하는데요 자신의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제대로 알아야만 치료의 첫걸음을 뗄 수 있다고 하는데 EBS 명의에서 LDL 콜레스테롤이란 무엇이고 어떠한 방식으로 잴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심부전의 원인

최진오 교수를 찾은 환자들의 심부전 발병 원인은 아주 다양하다고 하는데요. 25년간 당뇨를 앓은 환자부터 급성 심근염이 심부전으로 진행된 환자, 2년 전 심근경색으로 12번의 심장마비를 겪은 환자, 하루에 담배를 세 갑씩 피웠던 환자까지 심부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고혈압과 관생동맥 질환은 물론, 비만과 당뇨 같은 대사성 질환, 스트레스나 많은 음주, 짜게 먹는 식습관 등 복합적으로 여러가지 원인이 영향을 끼친다고 하는데요. 명의는 이 중 하나라도 해당한다면 심부전을 경계해야 한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고혈압은 어떠한 방식으로 치료할까?

고혈압 치료의 목표는 혈압을 조절해 심뇌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그로 인한 사망 위험을 낮추는 것입니다. 이미 심뇌혈관 질환이 발생한 환자의 경우라면, 혈압을 조절해 질환의 진행과 재발을 막음으로써 사망 위험을 줄이고 삶의 질을 높이는 게 고혈압 치료의 목표다. 치료는 크게 비약물요법과 약물 요법으로 나뉜다

고혈압 치료제는 워낙 그 종류가 다양하고 고혈압 정도, 고혈압 외에 환자가 앓고 있는 질병, 연령 등에 따라 추천되는 약물과 그 용법이 있어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심부전 치료

예전에는 심부전 치료가 어려웠지만 최근들어 의학 기술의 발달로 치료성적이 점차 개선되고 있습니다. 최근들어 근본적으로 당뇨병 치료제로 개발 되었던 SGLT2가 심부전에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밝혀져 치료제로 적극적으로 사용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또한 중증 심부전 환자에게는 좌심실의 기능을 돕는 좌심실 보조장치 삽입술과 기계의 힘을 사용해 심장 기능을 대신하는 인공심장 삽입술 등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심부전 치료의 마지막 단계는 심장이식입니다.

심장과 신장 이식을 함께 기다리고 있는 50대 후반의 말기 심부전 환자는 자녀들이 결혼을 할 때까지 아버지의 자리를 꼭 지키고 싶은데 옥여나 그때까지 버티지 못할까 하는 두려움에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고지혈증 진단 및 치료 기준

고지혈증 진단은 주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통해 내리게 되는데요. 하지만 심혈관 질환 위험인자가 있는 경우 환자의 경우에 따라 진단 및 치료 기준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순환기내과 명의 홍순준 교수는 심혈관 질환 위험성 다섯다지를 소개하는데요. 혹시 나도 심혈관 질환 위험요소를 갖고 있지 않을지, 나의 LDL콜레스테롤 수치는 몇으로 잡아야 하는지 의문이 들 수 있는데요. 그리고 수치에 따라 필요시에 약 복용도 고려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그리고 고지혈증약을고지혈증 약을 먹으면 당뇨가 온다는 말이 있었는데 명의에서는 고지혈증 약을 둘러싼 오해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습니다.

고혈압 치료에 필요한 비약물요법 염분 섭취 제한, 체중 줄이기

건강한 식사, 운동, 금연, 절주와 같은 비약물요법은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뚜렷하기 때문에 모든 고혈압 환자에게 권장됩니다. 특히 고혈압 전단계 혈압인 인원은 이와 같이 습관을 지키는 것이 맛 멋지다 하루에 소금을 10g 정도 먹는 고혈압 환자가 소금 섭취를 절반으로 줄이면 수축기혈압이 46mmHg 낮아진다. 소금의 권장 섭취량은 하루 6g 이하, 쉽게 말해 1 티스푼 정도입니다.

염분 섭취를 제한하면 혈압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소변으로 염분을 배설시키기 위해 인위적으로 이뇨제를 복용할 필요도 없어진다. 이뇨제 복용에 따른 소변으로의 칼륨 손실과 칼슘 배설이 줄어들면서 골다공증과 요로결석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고혈압은 체중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었는데 체중을 줄이면 혈압이 감소합니다. 고혈압 환자의 무게가 표준 체중보다.

심부전 예방

1. 혈압을 조절해줍니다. 수축기 140mmHg 미만, 이완기 90mmHg 미만 유지 2. 늘 자신의 건강 상황을 체크합니다. 3. 담배와 술을 끊는다. 4. 스트레스를 줄여줍니다. 5. 의사가 지시한대로 체계적인 약을 복용합니다. 6. 부작용이 생기면 무조건 의사와 상의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LDL수치란

고지혈증은 고혈압, 당뇨와 함께 한국인의 3대 질병으로 불리고 있는데요.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심부전의 원인

최진오 교수를 찾은 환자들의 심부전 발병 원인은 아주 다양하다고 하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고혈압은 어떠한 방식으로

고혈압 치료의 목표는 혈압을 조절해 심뇌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그로 인한 사망 위험을 낮추는 것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