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a 클라우드 기업 알아보기 (알리바바, 텐센트, 바이두, 화웨이)

China 클라우드 사기업 알아보기 (알리바바, 텐센트, 바이두, 화웨이)

본 글에는 넷마블 주가전망은 물론이고 사업분석 재무분석 등 전반적인 분석이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작성하지만, 주가전망이나 산업활동 중인 전망에 대해서는 다분히 저의 주관이 반영됨을 밝힙니다. 저는 전문 투자가도 아니며, 여러분과 다르지 않은 일반 개인입니다. 그러므로 한 사람의 생각에 불과하다고 여겨주시고, 재미로만 보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모든 투자 판단의 결과와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에게 달려있습니다.

오늘은 지난번에 다뤘던 하이브와 함께 일관되게 회자되는 넷마블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제 글 진행순서는 언제나처럼 아래 순서로 진행됩니다.


넷마블 재무분석
넷마블 재무분석

넷마블 재무분석

성과 넷마블 실적의 경우에는 해마다 수입 기준으로는 오르는 모습을 보여왔으나, 영업이익의 경우에는 해마다 2,000억 원대이지만 등락이 있는 편입니다. 이에 따라 당기순이익도 변동은 있는 편입니다. 재무비율 다음으로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놀이 회사치고는 영업이익률이 10 수준으로 높지 않은 상황입니다. 하지만은 사기업 지분 투자를 잘해왔고, 현금및현금성자산2021년 3분기 말 기준 약 1조 1,400억 원이 많은 기업이라 당좌비율은 100 이상이면서도 부채비율은 50 미만으로 상당히 재무건전성이 좋은 기업입니다.

한편, 이자보상배율의 경우에는 2021년 3분기 기준으로 5.3배 수준으로 이자비용을 충분히 감당 가능했던 수준입니다.

세계적인 게임산업 동향
세계적인 게임산업 동향

세계적인 게임산업 동향

넷마블 주가의 향후 전망을 위해서는 최근 시기 세계적인 게임업계의 동향 파악이 필요합니다. 세계적인 게임사 MA 최근 시기 한 달 동안에만 세계적인 MA 규모가 100조원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나라 게임업체도 크고 작은 MA로 비교적 강화에 나서고 있는 상황입니다. 일본의 소니 인터액티브 엔터테인먼트가 미국 놀이 개발사 번지를 36억 달러약 4조3600억원에 인수한다고 지난달 31일 발표했습니다.

확산하는 놀이 헤일로 시리즈, 데스티니 시리즈를 만든 게임사로 유명하죠. MA로 몸집을 키우는 세계적인 게임업체의 공통적으로 화두는 시장 주도권이 이유입니다. 우리들이 잘 아는 수입 기준 세계적인 1위 게임사인 텐센트도 잇따른 MA로 회사를 키웠습니다.

바이두 클라우드 Baidu Cloud

세계의 구글, 중국의 바이두

중국의 원조 검색 엔진, 학문적 알맞은 정보 정보량 프랫폼 기업으로 경이로운 자연어 처리 기술을 기반으로 한 AI와 머신러닝 분야의 선도기업입니다. 이런 강점이 클라우드 산업에도 반영되어, 중공 AI클라우드 시장에서는 가장 높은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특히, 전자적 전환이라는 큰 지각변동 하에 AI 분야에 강점을 가진 바이두 클라우드 서비스는 주목받고 있습니다. 바이두는 딥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힘찬 자율주행 기술인 아폴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차량 인터넷, 스마트 대중교통 등 다른 종류의 설루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최근 시기 충칭, 우한과 같은 중공 주된 도시에서 ”완전 무인 로보 택시”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AI클라우드 업계에서 자체 생태계를 공고히 다져나가고 있습니다.

넷마블 사업분석

넷마블은 누구나 알다시피 모바일 놀이 및 온라인 유니티 및 퍼블리싱 프로젝트를 영위하는 게임회사입니다. 본업인 놀이 외에도 BTS 소속사 하이브구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카카오뱅크, 카카오게임즈, 코웨이 등 비상장사 투자에서도 두각을 나타내 최근에는 관련주 등으로 검색하면 한 번씩은 보게 되는 회사이기도 합니다. 특히, 게임회사치고는 아직까지 NFT 관련특히 관심 받은 적이 없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떡밥만 생기면 한 번은 모멘텀이 생길 종목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해마다 92 정도의 매출이 모바일게임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런 점에서 과거 PC놀이 회사에서 모바일게임사로 전환은 성공한 것으로 보입니다.

코웨이 인수로 안정되는 수익원을 확보하였고, 인수한 스핀엑스의 성장세가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자체 콘텐츠가 어쩌면 연나약한 아쉬움이 있습니다. 현재 해 안 상반기 출판 예이야말로 하이퍼스쿼드가 있지만 주목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환손실에 대한 부담이 완진한 해소 국면에 돌입하여 외화 채무에 대한 부담감이 해소되고, 최근 시기 인수한 소셜카지노 사기업 스핀엑스의 성장세를 트래킹 하며, 조금씩 매수해도 좋은 구간으로 생각됩니다.

일관되게 묻는 질문

넷마블 재무분석

성과 넷마블 실적의 경우에는 해마다 수입 기준으로는 오르는 모습을 보여왔으나, 영업이익의 경우에는 해마다 2,000억 원대이지만 등락이 있는 편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세계적인 게임산업 동향

넷마블 주가의 향후 전망을 위해서는 최근 시기 세계적인 게임업계의 동향 파악이 필요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바이두 클라우드 Baidu

세계의 구글, 중국의 바이두중국의 원조 검색 엔진, 학문적 알맞은 정보 정보량 프랫폼 기업으로 경이로운 자연어 처리 기술을 기반으로 한 AI와 머신러닝 분야의 선도기업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