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총선 제주 제주시갑 국회의원 후보군 및 지지율 여론조사

2024총선 제주 제주시갑 국회의원 후보군 및 지지율 여론조사

JIBS제주방송 의뢰, 리얼미터 5월 24일26일 제주시 을 선거구 만 18살 이상 남녀 501명 대상 조사 제주시 을 선거구 여야 후보 적합도 김한규 의원 29.6, 부상일 변호사 15.8, 부승찬 전 국방부 대변인 9.1, 김승욱 전 국민의힘 제주시 을 당협위원장 5.8, 김경학 현 제주도의회 의장 5.7, 현덕규 변호사 3.7, 김희현 현 제주자치도 정무부지사 3.3, 우정엽 현 외교부 외교전략기획관 2.8, 강순아 현 정의당 제주도당 부위원장 2.4, 김효 현 제주인포럼 상임대표 2.1, 지지후보 없음 8.9, 잘 모름 8.6 김한규 의원은 40대44.9와 50대35.6에서 높은 지지율을 보였고, 정의당 지지층52.3과 민주당 지지층48.2의 선호도가 높았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2021년 4월 8일, 2021년 재보궐선거 참패의 책임을 지게 될 지고 김태년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 등 당 지도부가 총사퇴하자 차기 원내대표 선출까지 약 1주일간 비상대책위원장 자리를 맡기로 했다. 일단 비대위원장이라고는 하지만 후속자 원내대표가 선출되면 바로 당대표 권한대행 일을 맡아 수행할 예정인 만큼, 실질적으로는 원내대표 선거를 관리하는 수준의 역할만 수행할 전망입니다. 취임 후 첫 일성으로 당 수습방안과 관련해 내로남불의 수렁에서 하루속히 빠져나오겠다고 말했습니다.

12일 47 재보궐선거 패배와 관련해 패배에 대한 책임은 우리 모두에게 있다며 당 안팎의 쇄신에 대한 요구와 견해들을 적극 수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오전 비대위 회의에서 서로에게 상처주는 방법 아닌 함께 토론하고 함께 실천하고 함께 혁신하는 길을 가겠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제1920대 국회의원
제1920대 국회의원

제1920대 국회의원

2012년 민주통합당의 비례대표로16번 공천받아 국회의원이 되었습니다. 민주정의당 국회의원이었던 꽃의 작가 김춘수 시인 및 평화민주당 국회의원13대이었던 겨울 공화국의 작가 양성우 시인 이후 오랜만에 전업 시인으로 국회의원이 된 케이스다. 국회의원이 된 직후 도종환의 의원 사무실에 근조 리본이 달린 화분이 들어왔는데, 도종환은 이를 시인 도종환은 죽었고 새로운 도종환이 되었다라고 생각하고 정성껏 키운다고 합니다.

비례대표로서는 교문위 소속이었다. 2013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사태와 박근혜 정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사태에서 더불어민주당 국정화저지특별위원장으로 활약했다. 하지만 박근혜 정부 시기 동북아역사지도 사업 등에 대하여 보인 태도로 인해 역사학계로부터는 다른 차원에서 비판받고 있습니다.

미사일 발언 논란
미사일 발언 논란

미사일 발언 논란

21대 총선 청주시 흥덕구 토론회 중, 정우택 후보가 북한의 미사일 도발과 관련해 당시 의정보고서에 남북교류의 물꼬를 텄다고 했는데 지금 현시점에 와서 보니 며칠 전에도 북한이 미사일을 쐈다며 문재인 정부 들어 미사일을 38번이나 쐈다, MB정부 때는 12번, 박근혜 정부 때는 5번을 쐈다고 지적했다. 그러자 도종환 후보는 우리들이 북한보다. 미사일을 더 많이 쏜다고 북한 편을 드는 친북적 발언을 하여 구설수에 올랐습니다.

이에 관하여 북한 외교관 출신인 서울 강남구 갑 후보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단순 훈련용이나 체제 과시용이 아니라 계획 증강 사실을 알리기 위해 쏘는 것, 분단 이래 한 번도 바뀌지 않은 북한의 대남 전술이라고 설명하면서 상대를 바르게 꿰뚫지 못하는 안정 안보의식보다. 북한의 행태를 정당화하는 흐름이 더 심각한 문제라고 비판했다.

우상호 학력

우상호 최종학력은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 석사입니다. 초등일부 학교들은 철원 동송초등학교를 다니다. 서울 숭례초등학교로 전학해 졸업했고 중일부 학교들은 광운중 그리고 고등일부 학교들은 용문고를 나왔어요. 우상호는 연세대학교 총학생회장 출신으로 국문학을 전공했으며 전국 대학생 대표자협의회 동우회 회장을 역임한 바 있습니다. 우상호 출신학교 용문고등학교 동문으로 잘 보고된 인사로 방송인 유재석과 프로파일러 권일용 교수 그리고 국가대표 축구선수 출신 황선홍 등이 있습니다.

제21대 국회의원

21대 총선에서는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선거구에 단수공천이 확정되어, 도내 거물인 미래통합당 정우택 의원과 대결, 3선에 도전합니다. 이후 선거기간 내내 여론조사에서도 줄곧 앞섰으며 선거 당일에도 정우택을 이기며 무난히 3선에 성공했다. 시인으로 활동한 체험 때문에 이미지가 좋고, 인지도도 높은 정치인에 속하기 때문에 한범덕 청주 시장, 노영민 비서실장과 함께 차기 충청북도지사 후보군으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의 경주시청 트라이애슬론 팀 집단 가혹행위 사건에 대한 현안질의 도중에 격노하는 장면이 화제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2021년 4월 8일, 2021년 재보궐선거 참패의 책임을 지게 될 지고 김태년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 등 당 지도부가 총사퇴하자 차기 원내대표 선출까지 약 1주일간 비상대책위원장 자리를 맡기로 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1920대 국회의원

2012년 민주통합당의 비례대표로16번 공천받아 국회의원이 되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미사일 발언 논란

21대 총선 청주시 흥덕구 토론회 중, 정우택 후보가 북한의 미사일 도발과 관련해 당시 의정보고서에 남북교류의 물꼬를 텄다고 했는데 지금 현시점에 와서 보니 며칠 전에도 북한이 미사일을 쐈다며 문재인 정부 들어 미사일을 38번이나 쐈다, MB정부 때는 12번, 박근혜 정부 때는 5번을 쐈다고 지적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