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구입시 50년 만기 주담대 (주택담보대출) 알아보세요

아파트 구입시 50년 만기 주담대 (주택담보대출) 알아보세요

이번에는 여태까지 이슈였던 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을 소개하겠습니다. 최근 주거용 부동산 가격이 꿈틀대자 조금이라도 더 많이 주담대를 받고자 상환기간을 50년으로 늘려 주담대를 실시하는 사람들이 늘었고, 가계부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현행 주택담보대출의 DSR 규제는 40 이내로 적용 연봉 5,000만 원금리책정 4다른 대출이 없습니다.고 가정할 경우 40년 만기 주담대는 최대 3억 9,800만 원이 대출 최대한도입니다.


규제 우회를 위해서
규제 우회를 위해서

규제 우회를 위해서

50년 만기 주담대의 인기는 차주별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의 영향이 큽니다. 올해 7월부터 규제가 강화되며 빌릴 수 있는 돈이 줄어들었습니다. 제1금융권을 기준으로 총대출액이 1억 원이 넘으면 DSR이 40로 제한됩니다. 연 소득이 1억 원인 사람을 기준으로 연 원리금 상환액이 4,000만 원이 되는 수준까지만 대출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금융당국에 경고
금융당국에 경고

금융당국에 경고

금융당국은 늘어나는 가계부채의 원인 중 하나로 50년 만기 대출을 지목했습니다. 지난 16일 열린 은행장 및 정책금융기관장 간담회에서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대출한도를 늘리기 위해 50년 만기 대출이 사용되거나, 비대면 주택담보대출에서 소득 확인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상식을 벗어난 DSR 규제 우회가 아닌지 검토하겠다고 경고했습니다.

대출 금리 억눌러온 정부

업계에서는 정부가 은행들을 압박해서 대출 금리를 억지로 줄이고 있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 내내 그런 압박이 이어졌고, 정부가 그러는 이유는 부동산 시장의 급랭을 막기 위해서일 것입니다. PF 대출 연체율이 올라가면서 금융 시장 전반의 위기 가능성도 고조되고 있어서 어떻게든 부동산 시장의 급격한 추락은 막아야 했을 것입니다. 실제로 기업 대출의 이자율은 별로 낮지 않습니다.

올해 상반기 수도권 아파트 시장에서 가격 반등과 거래량 증가가 나타난 것은 주담대 금리가 이례적으로 억눌린 영향이기도 합니다.

주담대 이자가 낮아지면 소비자들의 심리적 부담이 줄어들기도 하지만 10억20억 원대의 서울 아파트 구입을 위한 주담대의 DSR 산정 과정에서 대출 한도가 약 1억 원 정도 늘어나는 효과도 있습니다.

하나은행 변동금리

하나은행원큐 주택담보대출의 금리는 변동금리입니다. 6개월동안의 변동금리로서 기준금리가 3.826에서 가산금리 2.464로 우대금리가 0.06입니다. 따라서 최고금리가 6.29에서 최낮은 금리 5.69를 예상하면 됩니다. 상환방식은 전액 원리금균등분할 방식입니다. 하나은행은 변동금리로써 잘 확인을 해보시기 바라며,더 구체적인 정보를 남겨드리니 한번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왜 인기가 많은가?

주택담보대출은 이전에도 존재해왔어요. 최근 등장한 것은 50년 만기라는 것입니다. 대조적으로 소득이 떨어지는 청년들을 위하여 초장기 대출 상품이 출시된 것입니다. 만기가 길어지는 만큼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이 하락해서 대출의 한도가 늘어나게 된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사안은 이자 가계부채

가령 연4 금리로 3억의 주담대를 실행한다고 하면 30년간 만기 이자는 총 2.15억인데, 상환기간을 20년 늘려 50년으로 하면 이자는 3.94억이 됩니다.

대출 원금보다. 이자가 높죠 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의 금리가 이렇게 부담스러움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몰리는 이유는 중도상환을 하면 그만이고, 만약 주거용 부동산 가격이 오르면 말 그대로 레버리지가 되기 때문입니다.

DSR 규제 우회 수단 논란

DSR 규제 우회 수단으로 활용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짙어지고 있습니다. DSR은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을 말합니다. 개인이 금융기관으로부터 받은 모든 대출에 대한 연마다 원금과 이자, 즉 원리금 상환액의 총액을 연마다 소득으로 나눈 비율입니다.

카카오뱅크, 50년 만기 주담대에 ”만 34세 이하”

금융당국이 최근 연령 제한 없이 50년 만기 주담대를 내준 은행들을 문제 삼은 뒤 나온 후속 조치입니다.

24일 카카오뱅크에 의하면 주담대 만기별로 연령 조건이 신설되며 오는 25일 신청약정 건부터 적용됩니다. 상세하게 50년 만기는 만 34세 이하만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45년 만기는 만 35세sim39세만, 40년 만기는 만 40세 이상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15, 25, 35년 만기는 만 19세 이상이라면 모두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규제 우회를 위해서

50년 만기 주담대의 인기는 차주별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의 영향이 큽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금융당국에 경고

금융당국은 늘어나는 가계부채의 원인 중 하나로 50년 만기 대출을 지목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출 금리 억눌러온 정부

업계에서는 정부가 은행들을 압박해서 대출 금리를 억지로 줄이고 있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