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모바일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하나은행 모바일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하나은행 모바일뱅킹 하나원큐 앱을 이용할 수 있다면야 PC에 저장되어 있는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를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 기기로 복사 가져오기를 해줄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공인인증서로 명칭이 불렸지만 현재는 공동인증서로 명칭이 바뀌었고 본인 확인, 로그인 등으로 활용하는 용도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그리고 구글 운영체제 정책변경으로 인해서 안드로이드 휴대폰의 경우 공유 폴더 사용 제한에 따라 인증서는 뱅킹 앱 안에 저장이 됩니다. 그러니깐 은행 앱을 삭제하게 되면 인증서도 삭제 처리가 됩니다.

타 은행이나 타기관에서 발급한 공인인증서는 가져오기내보내기 복사 계획을 사용해서 등록 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PC에서 핸드폰으로 공동인증서 불러오기 뿐만 아니리 핸드폰에서 PC나 다른 기기로 인증서 내보내기도 비슷한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 겁니다.


PC에서 스마트폰으로
PC에서 스마트폰으로

PC에서 스마트폰으로

먼저 컴퓨터에 저장된 공동인증서를 스마트폰으로 이동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공동인증서를 이동하려면 특정 단계를 따라야 합니다. 은행 웹홈페이지 방문 발급받은 공동인증서의 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그리고 인증센터 메뉴를 찾아 이동할 인증서개인 혹은 기업를 선택합니다. 스마트폰 인증서 복사 선택 그 다음 공동인증서 메뉴에서 스마트폰 인증서 복사 옵션을 선택합니다. 복사 방법 선택 PC rarr 스마트폰 인증서 복사하기를 클릭합니다.

인증서 이동을 위한 응용프로그램을 다운로드 설치 복사하기를 선택하면 인증서 이동을 위한 응용프로그램을 다운로드 설치 안자기가 나오는데, 안내에 따라 설치합니다.

스마트폰에서 PC로
스마트폰에서 PC로

스마트폰에서 PC로

반대로, 휴대폰에 있는 인증서를 컴퓨터로 복사하는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복사를 위해 컴퓨터와 은행의 모바일 앱이 설치된 스마트폰이 필요하므로 준비해주세요. 은행 홈페이지 접속 공동인증서를 복사하기 위한 첫 단계는 해당 은행의 홈페이지에 접속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인증센터를 찾아서 개인이나 기업 중 이동하고자 하는 인증서를 선택합니다. 스마트폰 인증서 복사 선택 다음으로 공동인증서 메뉴에서 스마트폰 인증서 복사를 선택합니다.

스마트폰 rarr PC 인증서 복사하기 선택 그리고 스마트폰 rarr PC 인증서 복사하기를 클릭합니다.

여러가지 전자 인증서
여러가지 전자 인증서

여러가지 전자 인증서

공동인증서와 금융인증서 외에도 은행, 통신사, 플랫폼 사업자 등에서 자체 개발한 민간 인증서도 다양해졌어요.은행에서는 자체 인증서 개발을 통해 간편 비밀번호, 패턴, 지문, 얼굴인식 등 간편한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일반적인 은행 자체 개발 인증서로는 하나은행 하나원큐 인증서, S은행 쏠인증, K은행 KB모바일 인증서, W은행 원WON금융인증서 등이 있습니다. 은행들이 자체 인증서를 개발하는 이유는 다른 기업 인증서 활용 시 인증 단계가 추가돼 서비스의 연속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은행 외 민간에서 개발한 간편인증서도 있어요. 카카오, 페이코, 네이버 등의 간편인증서는 모바일과 연계해 간단한게 인증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공인인증서 갱신 방법

1. 네이버에서 코스콤 공인인증센터를 검색합니다. 가장 먼저 나오는 사이트를 클릭하고 들어갑니다. 2. 공동인증서에서 인증서 갱신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인증서 갱신의 유효기간은 1년이기 때문에, 인증서 갱신을 통해 1년 더 연장할 수 있습니다. 5. 인증서 만료일 30일 전부터 인증서 갱신 서비스가 가능함을 확인합니다. 6. 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숫자, 영문자, 특수문자를 포함하여 10자30자 이하로 구성해야 합니다.

7. 인증서 발급 종류를 선택합니다. 범용인증서와 용도제한용 인증서 중에 하나를 선택합니다. 증권, 은행, 보험, 신용카드를 비롯한 모든 전자거래 및 결제에 유용한 범용인증서를 고르는 것을 추천합니다.

금융인증서의 장점

컴퓨터 사용이 가능해 금융인증서를 컴퓨터로 발급하고 사용해서 보았습니다. 금융인증서의 장점은 인증서가 금융결제원 클라우드에 저장됩니다. 개인적으로 따로 저장하지 않아도 됩니다. 인증서 발급 후 언제 어디서나 간단한게 비밀번호 6자리로 로그인 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모바일 사용이 용이하신분들은 모바일로 발급 가능합니다. 금융인증서는 금융결제원 클라우드에 보관되며 간단한게 이용할 수 있는 인증서로 한 번 발급하게 되면 3년 동안 사용할 수 있고 무상으로 발급 가능합니다.

발급 과정도 어렵지 않아 누구나 쉽게 발급받을 있습니다. 이번 금융인증서 발급 과정은 KEB하나은행 인터넷 뱅킹을 통해 발급받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PC에서 스마트폰으로

먼저 컴퓨터에 저장된 공동인증서를 스마트폰으로 이동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스마트폰에서 PC로

반대로 휴대폰에 있는 인증서를 컴퓨터로 복사하는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여러가지 전자 인증서

공동인증서와 금융인증서 외에도 은행, 통신사, 플랫폼 사업자 등에서 자체 개발한 민간 인증서도 다양해졌어요.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