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 적성검사 준비물, 신청 방법

운전면허 적성검사 준비물, 신청 방법

교육환경사회 도봉운전면허시험장, 적성검사 갱신, 온라인 신청으로 대기시간 없이 면허증 수령하세요 도로교통공단 도봉운전면허시험장단장 김병석은 연말 적성검사갱신업무 대기인원 분산 및 빠른 업무처리를 위해 적성검사갱신 온라인 신청을 이용할 것을 적극 권장했다. 2011년 12월 개정된 도로교통법이 시행되면서 1종 적성검사7년 및 2종 갱신9년 주기가 10년으로 통일되었고, 적성검사갱신 기간도 6개월에서 1년으로 연장되었습니다. 면허증에 표기되어 있는 적성검사갱신 기간 내 수검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1종 면허 소지자에게는 과징금 3만원, 2종 면허 소지자에게는 과징금 2만원이 부과됩니다.


imgCaption0
신체검사 시력기준교정시력 포함

신체검사 시력기준교정시력 포함

제1종 운전면허 두 눈을 동시에 진행하여 뜨고 전 시력이 0.8이상이고, 두 눈의 시력이 개별적으로 0.5이상일 것. 다만, 한쪽 눈을 보지 못하는 사람이 보통면허를 취득하려는 경우에는 다른 쪽 눈의 시력이 0.8이상이고, 수평시야가 120도 이상 이며, 수직시야가 20도 이상이고, 중심시야 20도 내 암점BB 혹은 반맹우즙이 없어야 함. 제2종 운전면허 두 눈을 동시에 진행하여 뜨고 잔 시력이 0.5 이상일 것. 다만, 한쪽 눈을 보지 못하는 인원은 다른 쪽 눈의 시력이 0.6 이상이어야 함.온라인 갱신하면 면허증 수령일을 사전예약이 가능합니다.

단, 당일 발급은 불가능해요. 시간별로 정해진 인원이 있어서 원하 는 시간대로 안될수도 있어요. 수령지는 시험장이나 경찰서 중 선택이 가능하고, 근처에 면허시험장이 없으면 경찰서에서 신청하고 준비물기존면허증, 여권사진, 신체검사지 15일뒤 수령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갱신 인터넷신청

운전면허 갱신은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에서 온라인7시 30분22시까지 가능으로 할 수 있습니다. 단, 온라인으로 신청합니다. 하더라도 갱신된 면허증을 받으러 방문을 해야 하는데, 전국운전면허응시장소 혹은 가까운 경찰서 중에 한 군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운전면허시험장이 너무 멀다면, 가까운 경찰서에서 수령하는 것으로 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운전면허 온라인 신청방법1.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 접속2. 이름, 주민등록번호 입력 및 본인인증3. 적성검사(1종) 및 사진등록(1종/2종)4. 면허증수령방법(수령일/수령장소) 선택5. 수수료결제

운전면허 갱신 시 70세 미만 2종면허 소지자의 경우 적성검사 필요 없이 사진(규격 3.5cm x 4.5cm) 등록만 하면 됩니다.

인터넷을 통해 신청하기

1종 보통 적성검사 대상자의 경우에는 국민건강보험공단 검진 정보를 보유하고 계시다면 인터넷을 통해 신청해볼 수 있습니다. 준비물이 준비되어 있다면야 온라인으로 사진 등록 및 신청서 출력도 가능하죠. 안전운전 통합민원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되는데요. 사이트에 접속해서 세부적으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사이트에서는 운전먼혀에 연관된 여러 일을 하고 있는데요. 세 번째 메뉴를 선택해 보세요. 해당 서비스가 보이실 겁니다.

인터넷을 통해 신청하는 경우에는 본인임을 확인하는 절차는 필수입니다. 제 경우에는 검사 기간이 아니기 때문에 진행을 하기 어렵네요. 운전면허 적성검사 기간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안내에 따라 차례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어려운 내용은 없습니다. 신청하는 장소에 가기 전에 꼭 알고 있어야 하는 준비물을 알아보았습니다. 손쉽게 한 번 더 말씀드리겠습니다. 운전면허증, 사진, 신청서, 수수료 이렇게 4가지 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신체검사 시력기준교정시력

제1종 운전면허 두 눈을 동시에 진행하여 뜨고 전 시력이 0.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운전면허갱신 인터넷신청

운전면허 갱신은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에서 온라인7시 30분22시까지 가능으로 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터넷을 통해 신청하기

1종 보통 적성검사 대상자의 경우에는 국민건강보험공단 검진 정보를 보유하고 계시다면 인터넷을 통해 신청해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