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통증원인 따라 변경되는 석회성건염 치료법

어깨통증원인 따라 변경되는 석회성건염 치료법

신장이나 요로에 돌이 생겨 고생을 했다는 이야기는 한 번쯤 들어보셨을 겁니다. 신장결석이나 요로결석과 똑같은 경우 비교적 흔하게 접하는 질환들이라 많게들알고 계시고 예방을 위해 노력을 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혈류를 막고 흐름을 방해하는 결석 증상은 극심한 고통을 함께 유발하기 때문에 질환을 앓고 계신 분들은 직접적으로 겪어 보지 않고서는 생각조차 하기 어려운 심각한 고통을 느끼기도 합니다. 그러나, 힘줄이나 다른 기관에도 결석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은 잘 모르는 분들이 많게 계십니다.

힘줄에 성회성 건염이 생기는 것은 어떤 기관에도 발생할 수 있지만, 대부분은 어깨관절에서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깨 석회성건염(석회화건염)​​ 진단을 위해 엑스레이 검사 시 어깨 힘줄에 돌이 생겨 순백색의 가루 모양의 결석이 발견되며 염증을 야기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imgCaption0
핌스(PIMS)

핌스(PIMS)

Prolotherapy + Functional Intramuscular Stimulation1) P는 Prolotherapy(프롤로치료)라고 해서 힘줄이 약해진 부분들을 회복시키는 치료를 하는 것입니다. 2) IMS는 (Prolotherapy + Functional Intramuscular Stimulation): 기능적근육내자극치료로 근육과 힘줄이 긴장이 되어 있고 굳어진 것(경직)을 풀어주는 치료를 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처음 프롤로치료를 통해 1) 힘줄이 약해진 부위에 약물을 주입해서 약해진 부위를 회복시켜주고 2) IMS바늘로 굳어진 부분을 하나하나 치료하는 원리입니다.

석회성건염의 원인

석회성건염의 원인은 아직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지만, 여러 가지 요인들이 발생하다 원인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가장 보편적인 원인 중 하나는 노화입니다. 노화로 인해 인체 내의 인대와 건조물이 더 딱딱해지고 더 불편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변화는 어깨의 어려운 업무를 하는 사람들에서 더 흔하게 나타납니다. 또한, 어깨 부상도 석회성 건염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어깨 부상을 입은 후 건염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건조물이 축적되어 어깨가 더 불편해지고 움직이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일부분 전신 질환과도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혈압, 당뇨병, 골다공증 및 갑상선 성능 이상 등의 질환은 석회성 건염 발생하다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석회성 건염은 유전적인 요인도 연관될 수 있습니다.

석회성건염의 진단

석회성건염은 대개 증상과 환자의 진료 내력을 통해 진단됩니다. 의사는 일반적으로 환자의 증상을 듣고 어깨 검사를 통해 진단을 내립니다. 어깨 검사는 일반적으로 의사가 환자의 어깨를 움직여 보고, 통증, 참가 제한, 강직성 이런 것들을 확인합니다. 이후 X-선, CT, MRI 등의 검사를 통해 석회성 건염이 진단됩니다. 또한, 의사는 다른 어깨 관련 질환을 제외하기 위해 다른 검사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어깨 관절염, 회전근 개 파열 이런 것들을 제외하기 위한 것입니다.

어깨 검사와 검사 결과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의사는 최종적으로 석회성 건염의 진단을 내립니다. 진단이 내려진 후에는 해당 환자에게 최적의 치료 방법을 제공하기 위해 추가적인 검사가 수행될 수 있습니다.

“석회화건염(석회성건염)은 왜 생길까”

어깨석회화건염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규명되진 않았으나, 힘줄의 퇴행성 변화로 인한 석회질의 침착이나, 무리한 어깨 사용으로 인해 조직 내 힘줄이 과도하게 손상된 경우 발생합니다. 보고 있습니다. 30세 이후 비교적 젊은 나이대에도 나타나는 증상으로 퇴행성 질환으로 보는 경우도 있지만,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더 많게 나타난다는 점에서 무리한 어깨 사용이 주된 원인이라는 의견을 뒷받침해 줍니다.

대표적으로는 저산소 상태의 국소압박이 거론되는데, 힘줄의 혈액순환이 떨어지며 석회질이 쌓이게 되는 증상이 일어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외상을 입지 않아도 무의식적으로도 일어나는 경우가 있어 아픔이 발생한 경우 정밀히 진단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석회성 건염의 일반적인 치료 방법

일반적인 석회성 건염 치료방법은 약물이나 물리 요법이 있지만 심한 경우 구체적인 판단 후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심할 경우 약이나 주사를 놓아 치료하기도 하며 흡입하여 석회나 돌을 직접적으로 제거하기도 합니다. X-레이와 초음파를 통해 칼슘 침전물(석회)의 크기와 위치를 측정 및 진단하며 알맞은 치료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경증에서 중증도의 석회성 건염이라면 에 에 대해 체크해보세요.

석회성 건염 자연치유나 물리치료

석회성 건염 같은 경우는 몸의 신진대사에 따라 저절로 사라지는 경우도 있지만 통증이 심하거나 잦을 경우 제대로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어깨 석회화가 됐을때 지속하는 가벼운 스트레칭과 운동을 통해 어깨를 풀어주고 근력을 더디게 강화시켜주는 물리치료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핌스PIMS

Prolotherapy + Functional Intramuscular Stimulation1) P는 Prolotherapy(프롤로치료)라고 해서 힘줄이 약해진 부분들을 회복시키는 치료를 하는 것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석회성건염의 원인

석회성건염의 원인은 아직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지만, 여러 가지 요인들이 발생하다 원인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석회성건염의 진단

석회성건염은 대개 증상과 환자의 진료 내력을 통해 진단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