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에 생기는 물혹 손목 결절종

손에 생기는 물혹 손목 결절종

우리 몸에서 생기는 양성 종양 중 제일 흔한 것으로 손목의 손바닥 쪽이나 손등 쪽, 혹은 손가락, 발목에도 일어나는 물혹의 일종으로 피부 밑의 덩어리처럼 만져지나 관절을 싸고 있는 막에서 발생하여 부풀어난 것으로 내부는 관절액으로 차 있습니다. 크기는 콩알 만한 것에부터 작은 알밤 만한 것까지 여러 가지 크기가 있습니다. 손을 자주 사용하게 되면 커지기도 하고 쉬면 가라앉기도 하며, 남자보다. 여자에게 많고 10대에서 30대 사이가 많이 발생합니다.

결절종은 우리 몸에 생기는 종양 중 가장 흔한 것입니다. 종양이라고 해서 암이 되지 않을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결절종의 명백한 발생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고 있지만 결절종은 힘줄을 싸고 있는 막이나 관절을 싸고 있는 막과 같은 세포들이 퇴행성 변화를 일으켜 점액을 생성하고 이것이 모여 혹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손목 결절종 수술비용은 어떠한 방식으로 되나요
손목 결절종 수술비용은 어떠한 방식으로 되나요

손목 결절종 수술비용은 어떠한 방식으로 되나요

수술비용은 전문병원 유무가 아닌 의원급, 병원급, 상급종합병원급과 같이 병원 규모에 따라 차이가 존재합니다. 일반적으로 손목 결절종 수술 후기 및 병원 홈페이지 질의응답에 따르면, 총 수술비용은 100만원 내외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수술비용에는 마취료 및 2박 3일 입원 기준이며, 분명한 수술비용은 퇴원 정산때만 알 수 있습니다. 필요한 점은 수술비용과 입원비용은 의료보험이 적용되기 때문에, 입원 후 병실 등급등 여러가지 변수에 의해 차이가 있다는 점 인지할 필요 있습니다.

결절종 증상
결절종 증상

결절종 증상

결절종의 증상으로는 혹이 만져진다는 것 이외에 독특한 증상은 없지만 크기가 어느 정도 커지면 관절의 움직임에 따라 주위 조직이 눌리는 듯한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손등에 혹이 있을 때 손목을 손바닥 쪽으로 굽히면 혹이 더욱 튀어나오면서 단단해지고 이때 압박되는 느낌이 있을 수 있습니다. 손가락 관절에 일어나는 경우 물건을 잡을 때 고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드물게는 혹의 위치와 크기에 따라 독특한 증세를 나타내는데 혈관 주위에 있다면 맥이 뛰는 것이 크게 느껴지며 약간의 통증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결절종 진단

진단은 종양의 위치, 운동성, 촉진 시의 감촉 등으로 진단합니다. 결절종으로 의심되면 주사기로 뽑아 투명한 젤리처럼 생긴 끈끈한 액체가 나오는 것도 진단에 도움이 되며 주사기로 뽑으면 없어지지만 12일이 지나면 다시 커지기 때문에 치료 목적으로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다른 원인으로 인한 결절종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방사선 사진이나 필요한 경우 초음파나 MRI를 촬영하게 됩니다.

손목 결절종 원인 및 증상에 대하여 궁금합니다

발생 원인은 명확하지는 않으나, 손목을 반복적으로 장기간 사용하거나 손목에 힘을 주면서 무거운 물체를 자주 옮기는 등 손목의 무리한 사용에 비례하여 일어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실제로, 병원에서 병리조직검사를 진행할 경우, 손목뼈들을 연결하는 손목인대에 퇴행성 변화가 발생하며 드물게는 손목인대의 손상도 관찰되고 있습니다. 증상은 혹이 만져지는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이외에는 독특한 증상이 동반되지 않습니다.

혹의 크기가 어느 정도 커지면 관절의 움직임에 따라 주위 조직이 눌리는 것 같은 불편함을 느끼기도 합니다. 간혹 혹의 위치와 크기에 따라 독특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혈관 주위에 혹이 있으며 맥이 뛰는 것이 크게 느껴지면서 약간의 고통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손목 결절종 치료방법

손목 결절종을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결정종 점액질을 주사로 흡입하여 빼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주사기 흡입은 간단한 시술로 물혹의 크기를 당장 줄일 수 있으나 원인 되는 점액질 주머니, 관절액이 그대로 남아있어 근본적인 치료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으며 재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보존적인 치료를 시행했음에도 불구하고 1년 이상 결절종이 재발하거나 관절운동 범위에 제한이 생긴 경우 손목 결절종 수술을 고려해 보실 수 있습니다.

최소 부위를 절개하고 관절내시경을 통해 물혹과 함께 건 혹은 관절 막을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입원 없이 당일 수술과 퇴원으로 빠른 일상으로의 복귀를 하실 수 있습니다.

결절종 치료

아프지 않은 경우 대개 보존적으로 치료하게 됩니다. 손을 많이 쓰지 않도록 주의하고, 사이즈가 크거나 고통이 있는 경우 터뜨리거나 주사로 결절종 내의 관절액을 주사로 뽑아낼 수도 있지만 주머니가 남아 있게 되므로 재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실패하거나, 고통이 심한 경우는 수술로 주머니 자체와 원인이 되는 관절막의 일부를 제거하게 됩니다. 결절종 자체가 위험한 질환이 아니며, 불편을 야기하는 일도 드물기 때문에 외관상 보기 좋지는 않지만 그냥 치료하지 않고 관찰하기도 합니다.

드물게는 저절로 터져서 없어지기도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손목 결절종 수술비용은 어떻게

수술비용은 전문병원 유무가 아닌 의원급, 병원급, 상급종합병원급과 같이 병원 규모에 따라 차이가 존재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결절종 증상

결절종의 증상으로는 혹이 만져진다는 것 이외에 독특한 증상은 없지만 크기가 어느 정도 커지면 관절의 움직임에 따라 주위 조직이 눌리는 듯한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결절종 진단

진단은 종양의 위치, 운동성, 촉진 시의 감촉 등으로 진단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